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췌장암 초기증상 9가지 총정리

by 우리마음1 2024. 2. 14.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췌장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췌장암이란

췌장은 길이 약 15㎝, 무게 75~100g 정도의 가늘고 긴 장기이라고 하고요. 명료한 위치는 위와 십이지장 사이에 위치해있고, 비장과 인접해 있습니다. 소화기관이면서 여기저기 역할을 다루고 존재하는데 단백질과 지방, 그리고 탄수화물에 대한 소화 효소를 모두 분비하는 장기로, 소화 기능과 같이 몸속 혈당을 절제하는 내분비 기능도 일임하는 아주 중요시되는 장기라고 하더라고요. 소상히 말해 췌장은 호르몬을 혈관으로 삽입하는 내분비 기능, 췌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췌액을 보내는 외분비 기능을 같이 담당하고요. 췌장암의 90% 이상은 췌관의 샘세포에 암이 발생한 선암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췌장암 원인

흡연의 경우 폐암이것만이 아니라 췌장암이 만들어지는데에도 영향을 줍니다. 담배 연기 속에는 많은 발암 물질이 있으며 흡연은 비흡연자에 대조해서 췌장암 발생 위험을 최대 5배 상승시키는데요.

 

 

그리고, 음주는 간암을 발생 시킬수도 있겠으나 췌장암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요. 소량의 알콜은 신체에 신진대사에 도움받을 있을지 모르겠으나 과하게 음주를 해서는 건강을 해치는 일입니다. 췌장암의 고위험군으로는 고칼로리의 식습관을 차지하고 있거나 오랜 당뇨환자, 55세 이상의 고령의 남성, 장기간 흡연을 하는 사람, 장기간 과음을 하게 된다면와 만성 췌장염을 겪고 있고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 해당된다고 하더라고요.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 메스꺼움, 구토 이상현상

다른 암에서도 구토와 메스꺼움 이상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하지만 췌장암의 경우 큰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췌장은 위장 바로 옆 소장이 비롯되는 십이지장 부분에 붙어있고 있어 췌장의 암덩어리가 위에서 장으로 양도하는 문제를 나타나게해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구토와 메스꺼움을 생기게 돼요.

췌장암 초기증상 - 허리 통증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췌장 뒤에 있는 척추가 있기에 허리 통증을 경험한다는 건데요. 정확하게 누울 경우 췌장에 있는 종양이 척추를 누르므로 통증이 나타나서 제대로 눕지 못하고 하는 수 없이 옆으로 눕게 된다면 췌장암 초기 이상현상인지 의심 을해 봐야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 소화 장애

위 주변자리에서 복부 통증과 같이 느껴지는 소화장애는 식욕이 떨어하던가 기분이 나쁘다면 췌장암 초기증상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반복적인 소화장애로 식욕과 체중이 감소하고 다른 많은 질병의 초기 증상과 겹치게 되어 사실 췌장 쪽의 문제를 인식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췌장의 소화효소는 단백질, 탄수화물 및 지방 전부와 맺어진 분해효소인데 췌장이 제 기능을 못하게되면 효소가 분비되지 않아 소화기능에 문제가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 황달

악성종양의 부피가 커져 담관이 막힐 수 있고 얼굴과 눈에 황달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무통의 황달이 담관을 통해 제공되는 담즙에는 빌리루빈이라고 하는 색소가 내포되어 있고요. 만에 하나라도 담관이 췌장 종양으로 인해 스스로 닫힌다면 마개 혈중 농도가 상승해서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피부와 눈에 황달 증상이 나타나게 돼요. 신장 대사에 영향을 미쳐 오줌을 누게 된다면 색이 혼탁해집니다. 지금까지 췌장암 초기증상이였고, 다음으로 췌장암 검사방법에 대해서 같이볼게요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 소변 색상 이상

췌장 주위에는 담낭이라고 하는 것을 촉진하는 담관이 붙어있고 있습니다. 담즙은 췌장 근처에 있는 담관을 통해 장 속으로 들어가 대변을 통해 몸 실외로 배출하게 돼요. 하지만 췌장에 문제가 나타나서 이 담관이 막히게 되면 담즙이 정상적으로 누출되지 못하며, 몸 내부에 축적되게 되며 담즙에 빌리루빈이라고 하는 물질이 너무 쌓여 많게 되면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어두운 갈색 소변이 나올 여지가 있다고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 빠른 포만감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포만감을 빨리 감지하는 이상 현상도 췌장암의 많이 보이는 이상 현상 중 한 종류이라고 하더라고요. 또한 이유는 췌장에 만들어 낸 종양이 담관을 막으면서 간과 담낭에 담즙이 누적되기 때문이라고 하고요. 그리고 간과 담낭 모두에 거량 담즙이 축적되면 비대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 복부 통증 및 팽만감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환자들의 약 90% 이상이 복부 통증을 경험하게 되지만 이를 사소하게 의미하고 진료를 받지 않는 분들이 가득합니다해요. 통증이 심해지고 난 다음 병원을 찾게 되면 이미 늦은 상태이라고 하더라고요. 통증은 복부 통증 뿐 아니라 명치에도 일어날 수 있고요. 종종 위장에 가스가 차고 타는 것과 같이 느낌이 들며 과한 경우 메스꺼움과 구토가 보여집니다. 장기간 걸치는 팽만감은 췌장암 및 기타 많은 종류의 소화기암의 주요 전조이라고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 기름진 대변

췌장암 초기 증상인 기름진 대변으로 인해 물 위에 둥둥 뜨는 대변의 모습을 보인느 것이고요. 췌장암 환자들은 식품물이 하복부 위장기관에 오래 머물게 되면서 식품물 안에 있던 수분이 많이 흡수되게 되면서 대변이 너무 단단하게 변질되어 변비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 췌장에 만들어 낸 종양은 췌관을 차단해버리므로 췌장 효소가 소장으로 이양하는는 것이 어려워 지면서 소화를 억제하는데요.

 

이 스탭가 지나면서 췌장 효소가 순조롭게 이동하지 못하게되면 식품물이 너무 서둘러 소화기관을 지나면서 도리어 식품물 안에 있는 수분이 정확하게 흡수되지 않게되면서 변 안에 머물러 변이 묽어지고 설사를 생기게 돼요. 그리고 똑바로 소화되지 않은 식품물의 대변에 기름기가 많으므로 대변이 물 위로 뜰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상대적 간단하고도 확고하게 췌장에 문제가 생겼음을 깨달을 수 있는 방법이기때문에 대변을 보시고 틀림없이 확인하시는 습관을 가지시는 편이 좋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 체중 감소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식욕이 감소할 뿐 아니라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게 된다면 췌장암 초기증상을 의심을 해 봐야하더라고요. 췌장암에 걸리게 되면 육체의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 포도당의 합성과 분해가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도록해서 체중이 계속 감소하게 돼요.

 

체중 감소는 사람의 몸의 다양한 기관에 암이 나타날 때 예사로 출현하는 증상입니다. 암세포의 정상적인 증식과 암세포 부근의 혈관 생성을 촉진해서 영양을 흡수고 주위 세포의 영양 결핍을 가져오게 돼요. 일정한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유지한 처지에서 1개월부터 체중 5~7kg 이상 감소한다면 암을 의문스러워해봐야 하고요.

 

췌장암 초기증상 - 당뇨병

40세 이상인 사람들에게 빠르게 당뇨병이나 췌장염이 생성한 경우 췌장암 초기증상이 의심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당뇨병은 췌장암의 원인일 수도 있으나 종양에 의한 결과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고 하고요.

 

그리하여 이전에 없던 당뇨병이 나타나거나 기존 당뇨병이 안 좋은쪽으로 강화됐거나 췌장염 임상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고요. 당뇨와 암은 상당히 친밀한 관계를 가지 있으니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당뇨 더군다나 감소할 수수 없는 원인이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암이 생겨나게 보면 전에 없던 당뇨가 나타나게 돼요거나 기존의 당뇨가 안 좋은쪽으로 보강되므로 반대로 암이 생기는 경우도 많아 당뇨를 앓고 있다라고 하면 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주는 게 좋답니다.

췌장암 검사방법

검사방법에 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시다. 요즘에는 췌장암 검사에 내시경 초음파 검사가 많이 분비되기도 합니다. 진단에 정확도가 아주 높으면서 조직검사도 또한 시행이 가능하다고 해요. 췌장 종양과 만성 췌장염의 감별도 가능하고 규모가 작은 종양 진단도 내시경 초음파 검사가 가능하다고 해요.

 

췌장암 초기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면 CT복부 촬영을 통해 확인을 해요. 제일 간단하고 판별이 할 수 있는 검사방법이예요. 물론 초음파 검사를 일전에 하게 되었다면도 있다고하지만 초음파 검사는 검정하는 분들의 능력에 따라 판단이 큽니다. CT복부 촬영으로 판단이 곤란한 경우에는 MRI 검사가 시행이 되는 경향이 있어요. MRI눈 췌관, 담관도 관찰이 가능해서 간 전이도 확인이 되는 검사 하고요.

 

췌장암 예방법

이때까지 췌장암 초기증상을 미리 막기 위하여 분명한 예방 수칙이나 권고 기준은 없다하며, 다만 위험 요인으로 불리는 것들을 보통 때 생활에서 회피하여 막을게수 있게끔 추천됩니다. 예를 들어, 흡연자가 췌장암 초기증상에 걸리는 확률이 비흡연자보다 2~5배가량 높으며 다른 기관에 암이 생길 확률도 높아지었으므로 금연은 다른 암에서와 같이 췌장암 초기증상의 예방에 의무적이라고 하더라고요.

고지방, 고칼로리 식이를 피하여 비만을 예방하고, 과일과 채소를 초점으로 하는 식생활 개선과 적합한 운동은 암을 방지하는 좋은 습관입니다. 또한 명백하지는 않으나 췌장암 초기증상의 위험요인으로 이름 난 용매제, 휘발유 및 연관 물질, 살충제, 베타 나프 티라민 및 벤지딘 등의 화학물질에 다양하게 노출되는 직업에 근무하게 되었다면있어서 보호장비 착용이나 안전 수칙을 엄수하여 이러한 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도 줄여야 하더라고요.

 

이상으로 췌장암 초기증상은 무엇인지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24.02.06 - [분류 전체보기] - 위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생존율

 

위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생존율

오늘 알아볼 것은 위암 초기증상 및 생존율에 관한 정보입니다. 위암이란? 위에 암이 생기면 '위암'이라고 말합니다. 위암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대개 위선암이라고 합니다. 위암에서 비율

rose.ssamjjang.com

 

2024.02.05 - [분류 전체보기] - 요로결석 증상 및 치료방법

 

요로결석 증상 및 치료방법

오늘 알아볼 것은 요로결석 증상 및 치료방법에 관한 정보입니다.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은 측면, 신장, 요관, 방광 또는 요도에 있는 작은 결석으로서, 이러한 구조들을 통해 소변을 밀어내는

rose.ssamjjang.com

 

반응형